마니의 공부방/개발 꼼수

[excel] 엑셀 vlookup, hlookup 데이터 참조하기

데이터(가격등)을 미리 등록해놓고, 입력값에 따라 자동으로 입력되게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여러 함수를 통해 자동화 문서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목록과 가격정보를 입력해둔 시트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판매내역을 작성할때, 상품코드와 판매수량만 입력하면 상품명과 판매금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는 문서가 이경우에 해당됩니다.

 

구글시트를 더 자주 사용하긴 하지만, 그래도 엑셀작업을 빼놓을수 없으니 간간히 이렇게 엑셀 팁을 남기려고 합니다.

 

참조데이터 만들기

아래 그림처럼 '상품정보'가 입력될 시트를 만들고, 제품번호와 제품명 그리고 단가를 미리 입력해놓습니다.

 

판매실적 시트 만들기

판매 실적 시트를 만들고, 제품번호만 입력해도 제품명과 판매수량에 따라 판매금액이 자동입력되도록 작성합니다.

 

우선 제품명이 자동입력되도록 해보자!

제품명은 B열에 입력된 제품번호를 상품단가표의 A열 제품번호와 비교하여 일치하는 B열의 제품명을 가져와서 표시합니다. 사용할 함수는 VLOOKUP입니다.

 

위처럼 수식을 입력하면, 아래처럼 제품명이 상품단가표 시트에 적힌대로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번엔 판매 수량에 따라 판매금액을 계산해보자!

수식을 보면 (판매수량 * 상품단가표의 해당상품의 제품단가) 입니다.

그림으로 캡처를 하긴했지만, 직접해보면 금새 알수있습니다.

 

 

업무 담당자 등 사용가능한 범위가 넓다!

구글시트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시트에서도 함수를 사용할수 있지만, GUI로 기본 제공하는 기능들도 있어서..

실제로 마니는 개발문서에서 '담당자 정보'를 데이터시트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VLOOKUP함수와 HLOOKUP함수의 차이

주로 사용되는 VLOOKUP함수와 HLOOKUP함수에 대해 간략히 적으며, 글을 마칩니다.

VLOOKUP 표의 맨 좌측에서 찾으려는 값을 검색한 뒤, 동일한 행에 위치한 다른 값을 출력하는 함수
HLOOKUP 가로로 나열된 자료의 첫행(맨 윗행)에서 찾고자하는 값을 검색한 뒤, 일치하는 값이 있으면 사용자가 지정한 행번호에 위치하는 항목을 반환하는 함수

 

관련 샘플파일

엑셀_vlookup샘플.xls
0.03MB

 

 

도움이 될까 싶어 상대참조, 절대참조에 대해서도 관련 내용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