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의 리뷰/도서.영화.음악

[도서] 프로그래밍의 정석: 파이썬 : 비전공자파이썬

 

요즘 퇴근 후 자바 기본부터 시작해서 알고리즘까지 개발 공부를 틈틈히 하고 있다. 

단순한 알고리즘 공부를 하면서 코딩을 하더라도 컴파일 과정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질때가 많다.

 

사실 프로그램개발을 직업으로 갖고 살다보니, 주 언어외에도 사용하는 언어들이 많다.

C, C#, asp, shellScript, flutter 등 을 접해보긴 했지만, 당시의 프로젝트 개발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라 전문적이지 않고 개발에 급급했던게 사실이다. 

 

phython 역시 예전에 미들웨어 역활로 잠시 접해본적이 있지만, 내 메모리는 83년생산이라 너무 ... 더디다.

 

그래서 phython과 perl중에 개발언어를 하나 더 익혀보려고한다.

여러 커뮤니티 글을 본 결과, 문법에 다소 규칙이 칼같기는 하지만, 그만큼 다른이들의 소스도 볼때 편리한 장점이 있어서 phyton을 공부하기로했다.

 

마침 레뷰에 도서 리뷰어로 신청하여, 해당 '프로그래밍의 정석: 파이썬'이란 도서에 대해 소개해보려고한다.

 

프로그래밍의 정석: 파이썬

프로그래밍 전문가가 제대로 만든 책이 책을 제대로 배운다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면서 학생들과 프로그래밍 연구자들에게 직접 검증받고

book.naver.com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

먼저 이책의 리뷰를 신청하기전에, 정말 두고두고 볼만한 내용인지 다른 블로거분들의 글을 살펴보았다.

바로 코딩이 가능할정도로 쉽게 설명된 기초 문법과 소스예제가 제공된다.

 

하지만 내 입장에서 이책은 기초 문법도 중요하겠지만, 요즘 내가 다시 기본문법의 책들부터 내부 구현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게된 주요 이슈 "알고리즘의 설명과 주요 성능" 에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어있었다.

<프로그래밍의 정석:파이썬 앞표지>
<프로그래밍의 정석:파이썬 뒷표지>

책의 주요 챕터

챕터 1에서 2까지는 phyton의 주요 문법에 대한 설명을 담고있다.

<챕터1/2: 주요 문법>

 

3에서 7챕터에는 기본적인 제어구조와 이에 따른 논리연산자, 그리고 계산, 정렬, 검색등의 알고리즘 관련 내용이다.

<챕터3~7: 예제와 함께하는 주요 알고리즘>

8부터 9챕터에는 작은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결과물을 조금 더 심도있게 학습하게 하고있다.

<챕터 8~9: 프로젝트 예제를 통한 심화학습? / 챕터10: 예외처리> 

대망의 마지막 10챕터에는 필히 포함되어야할 예외처리에 대해 설명되어있다.

 

코딩관련 책이라면 빠지지않고 포함되어있는 내용이겠지만, 변수명 규칙에에 대해서도 간략/명료하게 설명하고있는 내용을 볼수있었다. (빠져선 안되지)

<변수명 어떻게 짓는지 알기쉽계~>

 

당연하겠지만, 단순히 쭉 나열하는게 아닌 필요에 따른 함수를 정의하고, 호출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함수! 함수가 무엇인지와 왜, 어떨때, 어떻게 작성하는지>

 

이런 책을 비전공 초급자들만 본다? 

저는 이런생각을 버린지 한참 되었습니다. "삼인행, 필유아사"가 제 신조인만큼 무엇이든 파고들어 작은거라도 배워야 남는거고 노력하는 다른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다가가겠죠? ㅎ

 

정렬과 관련된 기본 정렬알고리즘을 설명하면서, 관련 예제 및 내부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이 되어있었습니다. 

<정렬이란 무엇이고,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정렬 알고리즘에도 여러가지가 있어요~>

 

마지막 단계의 미니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에서는 알아보기 쉽게 순서도를 통한 이해도를 높이는 노력도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만들어보기 심화학습에는 보기쉽고 이해도 빠르게 순서도를 ~ 감솨>

 

파이썬을 통한 네트워크 통신 및 GUI 작업에 관련된 내용은 포함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예제를 통해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하기위해 담고 있는 내용의 범주를 "어떤이들에게 어떤내용을 보여줄것인가?"의 질문에 대해 확실히 정하고 이에 맞게 설명된 책이라 느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API 연동 및 GUI 프로그램 구현 등 여러 작업을 하게 될수도 있지만, 현재는 프로젝트 설계시 필요한 성능 및 알고리즘 이해와 구현에 phython이란 언어를 사용할 저에게 더할나위없이 제격인 책인것만은 확실했습니다.

 

이런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저도 잘 모르는 초급개발자이지만, 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주언어외에 다른 개발언어를 익혀서 배움을 넓히고 싶은 분
  • 비전공자이지만, 개발에 대해 처음 발을 들이는 입문자 분
  • 개발은 하고있지만, (저처럼) 알고리즘에 대해 기본부터 다시 다지고자 하시는 분

 

요즘 개발 설계와 관련하여 관심이 생기다보니, 집에 쌓여있는 여러 기초 문법 책부터 그동안 어려워 자주 보지 않았던 알고리즘 책까지 꺼내보고 있습니다. 

간단한 코딩을 하는데, 이클립스 등의 IDE를 실행시켜 하기 어려울때도 좋은 대안이 될듯싶어 결정한 파이썬!! 

 

조금 더 나은 개발자, 생각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오늘도 달려봅니다!

 

검색키워드

비전공자를위한파이썬, 파이썬독학, 개발자, 한양대학교소프트웨어학부, 고등학생파이썬, 비전공자파이썬, 대학생파이썬, 직장인자기계발, 직장인공부, 파이썬초중급, 도경구, 프로그래밍의정석파이썬, 생능출판사